티스토리 뷰
김장배추 고르는 방법, 김장배추 절이는 방법, 절임배추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원산지 확인과 배추 고르는 방법을 참고하여 맛있는 배추를 고르시길 바랍니다.
김장배추 고르는 방법
김장배추 고르는 방법은 겉잎이 찐한 녹색을 띠는것이 좋고 동그란 반점이 있거나 겉잎이 시들한 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반으로 갈랐을때 속잎은 노란색을 띠고 단면이 하얗고 심부분이 부풀어있지 않고 속이 꽉 찼는지 살펴봅니다
뿌리 부분이 단단하고 크기가 작은 것, 줄기는 너무 두껍지 않은 것으로 고릅니다
김장배추 고르는 방법은 무거운 배추보다는 속이 80%정도 찬 것이 배추를 반으로 가를 때에도 속을 넣기에도 적당하고 단맛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배추의 크기는 약 3kg 정도 되는 것이 알맞고 90일 정도 된 배추가 무르지 않아서 김장에 가장 적합한 배추라고 합니다.
김장배추 절이는 방법
김장배추는 깨끗하게 손질하고 밑에를 잘라둔뒤 초록잎을 떼어낸다.
가운데 칼집을 넣어서 반으로 잘라주고 줄기까지 칼집을 넣고 잎 부분은 손으로 벌려서 나눕니다.
물과 소금의 비율을 10:1로 해서 소금물을 만들고 손질한 배추를 담갔다가 세워서 물기를 뺍니다.
큰 통에 담고 줄기 부분 쪽으로 천일염 한 줌씩 뿌려줍니다
배추를 다 쌓은뒤 남은 소금물을 뿌려주고 떼어낸 겉잎을 위에 올린 뒤 소금한 줌을 더 뿌려줍니다.
김장 배추 절이는 시간은 보통 12시간정도로 6시간마다 뒤집어줘야 골고루 잘 절여집니다.
절임배추 고르는 방법
절임배추 고르는 방법 중 첫 번째로 배추의 원산지를 확인을 하는 것입니다.
절임배추로 많이 사용되는 배추는 해남, 괴산, 강원도 고랭지 배추 등이 있습니다
배추 겉잎이 노란색이면 중국산 배추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국산 배추는 겉잎이 푸르면서 속으로 들어갈수록 노란색을 띠는데 중국산 절임배추는 겉잎은 모두 제거하고 들어오기 때문에 겉이 노란색을 띠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국내산 천일염 사용여부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중국산 소금이나 정제소금은 쓴맛이 나기 때문에 김장배추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간수를 뺀 국내산 천일염으로 절여야 미네랄도 풍부하고 아삭함과 단맛이 나는 배추를 먹을 수 있습니다.